안녕하세요? 새로운 콘텐츠로 돌아온 닥터햄스터입니다. 지금부터 임신 출산 육아에 대한 모든 정보를 이 닥터햄스터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스탭으로 임신 극초기증상과 언제부터 발생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신 극초기?
일반적으로 임신 4주차 이내를 극초기라고 합니다. 이 시기에는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되고 태아(배아)의 기초적인 발달이 시작되는 단계입니다.
이때는 여성의 신체 변화가 비교적 크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만, 그래도 개인마다 조금씩 나타나는 증상은 있지요.
그럼 그 증상은 언제부터 나타날까요?
임신 극초기증상은 언제부터?
임신 극초기증상은 배란일 기준으로 아주 빠르면 8일, 늦어도 11일 사이에 발생합니다. 이는 배란 후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되고,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그러니 이 기간 이전에 나타나는 증상들은 임신 증상이 아니라 다른 원인에 의한 증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
착상혈
착상혈은 임신 극초기 증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아주 대표적인 증상이지요. 착상혈은 생리와는 다르게 아주 소량으로 확인됩니다. 따라서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도 많답니다.
착상혈은 소변을 보고 뒤처리를 할 때 휴지에 묻어서 나오거나, 팬티에 살짝 묻어 나오는 수준으로 작은 량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일반 생리같이 확연한 붉은색이 아닌 갈색이나 선홍빛을 가집니다. 일반적인 생리보다는 색이 연한 경우가 많습니다.
기간의 경우 착상혈은 보통 1~2일 정도 지속되며, 생리처럼 오래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짧게는 몇 시간에서 하루 이내로 끝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유의하셔야 할 점으로, 모든 임신에서 착상혈이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착상혈이 발생하는 임신의 비율은 20~30%밖에 되지 않는답니다.
따라서 착상혈이 없다 해도 임신이 아니라고 단정하지 마세요!
컨디션 저하
임신이 되면 면역력이 낮아집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표적으로 면역력이 저하 됬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이 임신 극초기 증상과 겹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몇가지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
감기는 임신 극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닥터 햄스터의 경우에도 배란 후 9일경 독한 감기에 걸렸답니다. 너무 독해서 코로나인 줄 알고 약까지 먹었는데 그 며칠 뒤 테스트기를 해 보니 두줄이 나왔지요.
구순염, 구내염
임신을 하면 갑자기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구순염과 구내염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닥터 햄스터도 구순염과 구내염이 발생하였습니다.
설사
컨디션이 안좋아지면서 설사는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체력저하와 피로
감기와 더불어 대표적인 증상이라 볼 수 있습니다. 몸이 무거워지고 자꾸 졸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아직 극초기라 입덧은 없지만 지속적인 피로를 느낍니다.
호르몬 변화
수정란이 착상되면 hCG(인간 융모성 성선자극호르몬) 수치가 상승하기 시작합니다. 이 호르몬은 임신 테스트기에서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호르몬입니다.
따라서 임신테스터기에 두줄이 나타나면 확실히 임신임을 알 수 있지요.
일반 임신 테스터기는 생리 예정일정도 되었을 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얼리 임신테스터기는 생리 예정일로부터 5~6일 더 빨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임신 출산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초기 유산 확률 (0) | 2024.08.24 |
---|